입마름 원인 및 증상 필독

말을 많이 하는 직업을 가진 분이시라면 입마름 원인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의 언니는 상담쪽의 일을 하는데 고객들과 상담을 몇시간 내내 하다보니 입마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아 고민을 하는것을 보게되었어요. 물을 마셔도 사라지지 않는 입마름 증상은 누구나 흔하게 겪는 증상중에 하나라고 하는데 다른말로는 구강건조증이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물을 많이 마시거나 입술을 적시게 되도 입이 달라붙어 찝찝함까지 느끼게 되는데 입마름 원인은 도대체 무엇때문에 생기게 되는지 알아보면서 해결방법 또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강건조증이란?

입마름의 원인으로는 타액이 정상보다 절반으로 감소하게 되면 구강건조증이 생긴다고 합니다. 일반 성인은 하루에 1.5~2리터 사이의 타액이 분비되는데 구강건조증은 0.75~1리터 사이로 침이 포함된 타액이 분비된다면 입마름이 생긴다고 합니다. 침은 입안을 청결하게 해주는 자정작용과 입안의 저막을 보호해주는 작용을 하면서 소화작용, 향균작용, 미각 조절작용 등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고 합니다. 입마름 원인이 된다면 그이후 염증도 잘 생기며 잇몸질환이 생기게 되며 심한경우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 증상

입안이 바짝 마르면서 입안이 쓰고 심한 경우에는 혀가 갈라지며 아픔을 호소하는 질병을 말한다고 합니다. 65세 인구 중에 30%이상 구강건조증을 앓는 흔한 질병으로써 침 분비량이 정상인보다 적기때문에 입안이 쉽게 건조해지면서 혀에는 백태가 심하게 끼게 된다고 합니다. 침은 1차 면역을 담당하고 있는데 침이 부족하면서 살균 작용이 원활하지 못해 혐기성 세균이 활발해져서 입샘새도 심해지며 사람들과 대화하는데에도 어려움을 느낀다고 합니다. 구강건조증을 방치하게 된다면 혀통증은 물론이며 위축성설염과 구강작열감 증후군 등으로 발전하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소화장애, 치아손상, 목구멍 건조함 등등 증상이 나타나며 반듯이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쇼그렌증후군 증상

입이 마르면서 눈이 건조해지는 증상을 쇼그렌증후군이라고 하며 크게 2가지의 형태를 보인다고 합니다. 다른질환과 관련없이 발생되는 1차성 쇼그렌증후군과 다른 질환들과 동반하여 나타나는 2차성 쇼그렌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우리몸 신체 방어를 하는 시스템인 면역계 조절이 상실되면서 백혈구 세포들이 우리몸의 습도를 제대로 유지하지 못하고 침샘, 눈물샘, 질의 바톨린샘 등등을 침범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부터 입마름의 원인이 되며 방치하는 경우에 2차 쇼그렌증후군으로 이어지게 되니 정확한 이유를 찾고 치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합니다.

 

양치질이 중요하다

입마름 원인인 치주질환으로 이어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구강을 청결하게 해주는것이 매우 중요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보통 올바른 양치질을 하지 않는 분들이 대다수이며 칫솔질이 입안에 닿는 면적은 25%밖에 케어가 되고 나머지 75%는 면적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더욱더 양치질에 유념해 주셔야 하며 올바른 양치법을 통해 치아뿐만 아니라 잇몸과 양치질이 잘 되지 않는 어금니부분 또 혀와 입 천장부분 구석구석 양치질을 하여 구강이 청결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카페인 과다 복용이 문제

물이나 이온음료보다는 커피나 홍차같은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를 즐겨 먹는 분들은 입마름 원인이 될수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이뇨작용이 원인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 커피나 차에 들어있는 탄닌산이라는 성분때문에 입이 건조해지는 느낌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듯이 카페인을 줄여주시는것이 중요하며 되도록이면 카페인 복용을 하지 않는것이 좋으며 카페인보다 물을 더 많이 섭취하여 입마름의 원인이 되지 않도록 하시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당뇨인 경우

당뇨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은 상태로 방치한 경우에는 고혈당 상태가 계속 지속되어지며 입안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과혈당 증상중 한가지 증상으로써 소변을 자주 보게되는 빈뇨 현상을 예를 들수 있는데 혈당이 너무 높은 경우에는 신장이 체액을 제대로 재흡수하지 않기 때문에 소변으로 배출시키면서 우리몸을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당뇨가 있으신분들이 당뇨약을 드시면서 그로 인해 입마름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입마름이 생긴다면 소화불량의 증상과 기침을 유발하는 원인이 생기기도 하며 심한경우에는 치아부식까지 나타난다고 하니 무서운 질병이라는것을 아실수 있으실꺼에요. 입마름 원인인 분들이 입안이 마르지 않기 위해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게 하는 방법은 일시적인 현상이지만 근본적 해결을 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와 체질상태를 제대로 파악하여 침과 한약을 통해 꾸준하게 치료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평상시에 구강철결에 신경을 쓰시길 바라며 입마름 원인에 대해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