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겨울에서 봄으로 바뀌면서 온도차가 심해져 감기에 걸린지 어느덧 한달이 훌쩍 넘어가고 있는거 같은데 감기몸살로 인해서 엄청 고생을 많이 했었던것 같아요. 감기몸살에 걸리면 정말 아무것도 하기싫고 하루종일 누워있고만 싶은데 직장인이다 보니 매일 힘들게 출근을 하고 퇴근하면 바로 집에와서 뻗어버리곤 하는데요. 감기에 걸리지않게 초반에 관리를 잘 해주셔야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감기가 더 심해져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릴테니 많이 먹고 얼른 완쾌하시길 바랍니다.
★ 생강
진저에일(생강맛을 첨가한 청량음료)은 가려운 목을 진정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은 기침을 억제해주는 뿐만 아니라 감기 바이러스의 일반적 계열이라고 한는 코감기 바이러스를 공격하는 세스키테레핀류라는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 효능은 통증과 열을 줄이는데 좋고 약한 진정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저도 감기에 걸리면 어머니께서 생강차를 주시는데 따뜻한 생강차로 인해 감기가 떨어져나가는 것 같은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 감귤류
감귤류에는 대표적인 비타민C로 인해 감기 증상을 23%정도까지 줄일수 있다는 연구에 의해 알려져있다고 합니다. 21개의 연구를 검토를한 결과 비타민 1~8g정도 효험이 있었다고 해요. 비타민C에는 고구마, 브로콜리, 빨간 피망, 토마토, 감귤류 등등 통해서 보충제를 얻게 되는데 일부 사람들에게 비타민C 과다 섭취로 인해서 소화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하루에 드시는 섭취량을 줄여 주셔야 된다고 합니다.
★ 버섯
버섯은 감기 몸살에 좋은음식으로써 세포들이 감기바이러스들과 싸우는데 도움을 주고있는 사이토킨의 생산량을 증가시킨다고 합니다. 그밖에 면역시스템을 지탱하고있는 다른 종류들의 화합물인 다당유를 포함하고 있다고 하는데 중국 전통 의학에 의하면 가장 흔한 감기와 독감을 물리치는 버섯으로 표고버섯, 영지버섯, 잎새버섯 등등 있다고 합니다. 표고버섯 바짝 말린것을 넣고 물 3~4컵 정도 넣어서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약하게 끓여주고 마시게 되면 좋다고 합니다.
★ 유자차
저는 감기에 걸리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게 유자차라고 해요. 감기몸살에 걸리면 우리몸을 따뜻하게 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한데 유자는 레몬보다 비타민C가 3배정도 높다고 합니다. 비타민C에는 면역 체계를 작용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강화해주며 감기를 낫게 해주는 성분이 있다고 해요. 몸이 으슬으슬 춥거나 감기기운이 있을대 유자차 한잔을 마시게 되면 감기가 빨리 떨어지게 되며 즐겨 마시는 경우에는 감기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 후추
감기몸살에 좋은음식에는 후추도 있는데 처음 듣는 얘기죠? 후추는 재채기를 만들어내는 향신료가 코감기를 막아 준다고 합니다. 식초와 생강 그리고 후추 혼합물은 처방전 없어도 살수 있는 간편하게 구입할수있는 음식들로써 약물의 훕수를 높일수 있다고 하는데요. 검은 후추는 매운맛이 주성분으로 피페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피페린은 통증완화에 좋고 향열 특성에 좋다고 알려진 화합물이라고 합니다.
★ 배
배는 도라지와 함께 감기몸살에 아주 좋은 특효약으로 유명한 음식으로써 해열작용을 해주는 성분이 들어있고 감기몸살에 걸리면 제일 먼저 찾아오는 열이나 오한에 아주 좋다고 해요. 감기몸살 뿐만 아니라 목감기에도 좋기 때문에 배는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도 있어서 가래를 없애주며 기관지염이나 천식등등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감기 기운이 있으신 분들은 배를 드시면서 빨리 회복하셔야 될듯 합니다.
감기몸살에 좋은 음식들은 우리가 평소에도 쉽게 구매해서 먹을수 있는 음식으로써 평소에도 자주 먹을수 있는 음식들이 많이 있었는데 집에 있는데도 잘 안먹게 되더라구요. 꼭 감기에 걸리게 되면 찾게 되는데 평소에도 꾸준히 드시면서 평소에도 간단한 운동을 하면서 면역력을 강하게 키워서 감기가 오지 않도록 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인것 같아요. 저도 오늘부터 감귤류와 유자차를 먹으면서 감기가 빨리 떨어지게 해야되겠어요. 봄이 오는데 얼마 남지 않았는데 다들 건강관리 더욱더 신경쓰셔서 관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