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가 늦어질때 원인 및 증상


저는 요즘 꿈을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학원도 다니고 학원이 아닌시간은 근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 3회정도 건강을 위해서 헬스를 다니구 있구요 나름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고 했는데 공부 스트레스 그리고 

다이어트 때문인지 생리주기가 점점 늘어나더라구요 최근에 병원에가서 진찰을 받고 왔는데요 생리가 늦어질때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규칙적인 생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생리가 불규칙적이라는 것은 몸에 특히 난소에 문제가 있다는 말일 수 있습니다.

배란기능과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난소는 제 기능을 하지 못 할경우 호르몬분비에 문제가 생기고 정상적인 배란이 힘들게되어

생리가 불규칙적이고 아예 생리가 나오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데에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이런 이유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1.스트레스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탈모나 불면증 등의 부작용들이 많이 나타납니다. 여성의 몸은 특히 민감하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몸 속의 호르몬이 분비하는데 문제가 생겨 생리가 늦어질 수가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는만큼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만들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운동이나 취미생활등으로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2.무리한 다이어트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생리가 늦어질 수가 있습니다. 체중을 감량하기위해 음식을 섭취하지않아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몸의 영양균형이 깨지며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너무 과식을 해도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음식을 섭취할 때는 과식을 하는 것 보다는 조금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다이어트를 할 때도  영양균형을 생각해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급변한 환경

급격하게 환경이 변할 때 생리가 늦어질 때가 있습니다. 오랫동안 여행을 가거나 유학, 이민 등 단순히 급변하는 환경때문에 생리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이 예민한 여성분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몸이 적응을 하면 원래대로 생리주기가 돌아오는 아주 일시적인 현상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임신,자궁이상

임신을 했을 경우 호르몬의 영향으로 배란이 억제되어 생리가 멈출 수 있습니다. 또 임신을 했을 경우 호르몬 변화로 인한 생리가 아닌 출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자궁의 내부가 지나치게 차가운 경우, 자궁근종같은 자궁질환등이 모두 생리가 늦어지는 원인이 된다고합니다. 자궁에 이상이 있으면 임신이 어려울 수가 있다고 하니 병원에 가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늦어질 때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는 대부분 몸의 변화가 가장 큽니다. 생리가 늦어진다면 스트레스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약재로도 생리가 늦어지는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데 숙지황 이라는 약재는 피를 보하는 보혈제로 생리주기를 정상적으로 돌아오게합니다. 약재를 차처럼 끓여 마시면 됩니다. 두번째로 소목을 술로 담가 먹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소목이 어혈이라고 하는 묵을혈액을 배출시켜 생리가 늦어질 때 마시면 생리주기와 양을 정상화 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