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준비물리스트 깔끔히 정리


친언니가 올 11월달 출산예정입니다. 배가 더 부르기전에 출산준비물리스트를 보며 이것저것 준비하더라구요

출산 준비물은 출산 후 4개월정도의 아기가 필요한 용품을 말합니다.

약 10개월의 길고도 긴 시간을 지나 아기를 만날 생각을 하면..정말 설렐것같아요!!!

하지만 신생아들은 면역력이 약하디 약한 상태이기 때문에 출산 준비물을 꼼꼼하게 따져서 준비해야합니다.

최대한 자극이 없는 물품을 선택하고 아기가 태어나는 계절의 특성을 생각한 후 물품을 준비해주세요!ㅎㅎ






1.의류

배넷저고리: 아기가 태어나고 3~4주정도는 배넷저고리를 입기 때문에 3~4벌정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복: 아기에게 제일 필요한 옷이기 때문에 제일 여유있게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싸개: 아기가 손톱으로 얼굴을 긁어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손싸개가 필요합니다.

턱받이: 출산 후 한동안은 필요없지만 이유식을 시작하면 턱받이는 꼭 필요합니다.





2.침구류

베개: 신생아는 머리에 열이 많이 날 수 있기 때문에 좁쌀베개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의 모양을 생각한다면 짱구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방수요: 기저귀를 가는 짧은 시간동안에도 소변을 보는 경우가 있어 방수요가 필요합니다.

속싸개,겉싸개: 속싸개는 아기가 잠을 깰 때 몸을 움직이면서 깨기 때문에 속싸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싸개는 잘 때 이불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외출할 때 아기를 감싸며 사용하면 됩니다.






3.목욕용품

수건: 순면으로 된 수건을 준비하여야 하고 어른이 사용하는 수건과는 구별해야합니다.

아기세제, 유연제: 보통의 세제나 섬유유연제는 아기 피부에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자극이 없는 아기전용 세제와 유연제를 사용해야합니다.

아기 바디로션,오일: 목욕을 하고나면 건조해지는 피부에 로션과 오일을 발라주는 것이 좋고, 천연성분으로 만들어진 신생아용이 좋습니다.






4.수유용품

젖병: 사이즈 별로 2~3개 정도가 적당하고 작은 젖병은 물을 먹일 때, 큰 젖병은 분유를 먹일 때 사용합니다. 모유수유를 할 때도 미리 유축해 보관해 둘 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젖병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 세정제: 아기가 직접적으로 입에 넣고 물고 빨기 때문에 정말 깨끗하게 살균소독하고 개끗하게 소독해야합니다. 젖병세정제를 사용한다면 깨끗하게 젖병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수유패드, 수유쿠션, 모유저장팩등





공통적으로 아기들을 맞기 위해 준비해야하는 것들이 있지만 또 아기가 태어나는 계절에 따라 준비해야하는 준비물도 있습니다.

봄에 태어나는 아기를 위해서는 두껍지 않고 부드러운 의류를 준비하고 길이도 너무 길지않은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 태어나는 아기는 많은 땀을 흘릴 수 있기 때문에 손수건과 물티슈를 넉넉하게 준비하고 옷감은 면 소재, 기저귀는 통기성이 뛰어난 제품으로 준비해야 합니다.

가을에는 기온변화가 제일 심하기 때문에 초가을에는 짧은 속내의와 긴내의를 함께입히고 늦가울에는 짧은 속내의와 긴내의 위에 옷을 더 입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에는 추위를 대비한 용품을 준비하되 아기가 몸을 움직이는데 불편할 정도의 두꺼운 옷을 입히는 것은 좋지않습니다. 모자나 장갑 양말등의 방한용품을 착용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아기 키우는데 생각하는것보다 돈이 많이 쓰인다고해요

출산후 4개월정도는 새 용품으로 깨끗한 용품들로 사용하시다가 점점 아기가 자랄때는 육아커뮤니티나 혹은 맘들 모임관련 커뮤니티에서 깨끗히 사용한 아기용품들을 저렴하게 구입하시거나 싸게 물려받으시면 될것같아요

아기는 어느순간 정말 쑥쑥 자란다고하니 현명한 엄마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