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후두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요즘은 일교차가 크고, 황사와 미세먼지 등 호흡기 질환에 좋지 않은 요인들이 많아, 이 때문에 감기에 걸리신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을 다 먹고 나면 괜찮아지겠지라고 생각했다가, 기침이 멎지 않고 불편한 상황이 많죠. 하지만 이 증상이 계속되면 역류성 후두염을 의심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해야 해요.

 

 

1. 역류성 후두염의 사전적 정의

 

대부분 역류성 후두염이라는 용어에 익숙하지 않으실 거예요. 역류성 식도염은 들어 봤어도 역류성 후두염이 뭐지? 하고 의아해하시는 분들도 많이 보구요. 역류성 후두염의 사전적 정의는, 위장에 있던 음식물과 위산이 반복적으로 역류하며, 인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일컫는다고 해요. 한의학에서는 '매핵기' 라고도 부르는데요, 마치 매실 씨가 목에 걸린 듯한 기분이 들어서 붙여진 이름이기도 해요. 이 증상은, 목구멍에 뭔가 걸린 듯하면서 답답하고, 삼켜지지도 않으면서 토해지지도 않는 불쾌한 기분을 유발합니다.

 

 

더 자세히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어, 식도 아래쪽의 괄약근 기능 저하가 발생하면서 시작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위산이 식도에 반복적으로 역류하고, 식도와 후두를 자극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후두염은 이름이 비슷하지만, 염증이 생기는 부위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다른 질환이라 일컫는 것입니다. 그리고, 역류성 식도염과 역류성 후두염은 발생 원인이 유사하기 때문에, 한 질환이 발생하면 다른 질환이 발생하지 않게 생활 습관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2. 역류성 후두염의 증상

 

 역류성 후두염의 가장 흔한 증상은, 목 안에 가래가 끼거나 뭔가 걸린 것 같은 이물감이 대표적입니다. 또한, 후두부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염증에서 기인한 인후통, 목 답답함, 목쉼, 속쓰림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 역류성 후두염을 '매핵기' 라고 부르는 것에서도 짐작할 수 있듯이, 목구멍에 이물감이 있는데 도저히 해소되지 않은 불편감을 야기합니다. 그뿐만이 아니라, 목이 잘 쉬고, 소화가 잘 안 되며 명치가 더부룩하게 느껴진다고 해요. 흔히 신경성이라고 취급받기 쉽지만, 환자는 굉장한 고통을 느끼게 되는 질병입니다.

 

 

3.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

 

 이제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감염성 원인과 비감염성 원인에 의해 발병합니다. 감염성 원인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비감염성 원인은 위산 역류에 의해 발생합니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유행성 감기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스트레스나 과로 동으로 인해 면역성이 약해져 있을 때 이 질환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한, 위산 역류는 알레르기, 흡연, 과도한 성대 사용 등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두 원인 모두, 면역성이 저하될 때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니, 면역성 강화에 극히 신경써야 합니다.

 

4. 역류성 후두염 치료방법

 

일반적인 역류성 후두염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은, 병원에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은 후, 일정 기간 동안 병원에서 처방해 준 치료약을 복용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문의가 정해 준 기간 동안 약을 복용하면 역류성 후두염 증상이 차차 가라앉으며, 뚜렷한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경우라도 일정 기간 약을 섭취하면 역류성 후두염의 치료는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류성 후두염의 무서운 점은, 치료 후 일정한 기간이 지나면 증상이 재발할 가능성이 높은 질환이라는 것입니다. 이런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평소에 면역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5. 역류성 후두염 재발 방지 방법

 

그럼, 역류성 후두염이 재발하는 것을 막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일 좋은 방법은, 후두염에 좋지 않은 음식과 생활 습관을 피하고, 매일 역류성 후두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섭취해야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좋지 않은 것으로 대표적인 것은, 커피나 우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 흡연, 과식, 야식, 음주 등의 생활 습관과 음식이라고 합니다. 또한, 손상된 후두와 점막을 치료하고 후두염의 재발을 막는 양배추즙이나 양배추환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이 식품은 소화장애 치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후두염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역류성 후두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처럼 겉으로는 잘 드러나지 않은 질환이 더 무서운 법이죠. 우리 모두, 몸의 병으로 인해 고생하지 않도록 꼼꼼히 건강을 챙기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