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사람과 잉태한 새 생명에 대한 기대감에 부푼 산모님들을 위해 이 글을 씁니다. 행복하고 설레야 할 임신 기간이지만, 초기에는 다소 조심하고 유의해야 할 일도 많기 마련인데요. 임신초기 하혈도 산모님들이 걱정하시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자칫 하혈을 하게 되면 유산의 징후일까 염려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임신 초기 하혈이 꼭 유산의 징후와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읽고 계시는 산모님들을 위해, 임신 초기에 주의하셔야 할 사항을 간단히 정리한 후 글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초기의 주의사항으로는, 먼저, 임신 초기 하혈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말 것이 있습니다. 아무 문제가 없는 착상혈일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유산에 의해서도 하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하혈 증세가 보일 때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 주의사항에 대해 계속 서술하겠습니다. 체온 변화를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도 무척 중요합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신경계가 주로 발달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거나 갑자기 올라가는 것을 주의 깊게 점검해야 합니다. 또한 입덧을 하더라도 지나치게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면, 태아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힘들더라도 음식을 섭취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제 임신 초기 하혈에 대해 본격적으로 서술하겠습니다. 먼저, 임신 중 피비침(하혈) 은 생각보다 많은 산모님들이 겪는, 비교적 보편적인 현상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임신 초기 출혈은 산모들 중 30프로 가량이 겪는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니, 이 증상에 대해 지나치게 염려하는 것은 태아와 산모 모두에게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임신 초기 하혈과, 종종 동반되는 배 통증의 원인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임신 초기 하혈의 원인부터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임신 초기의 복통과 달리, 하혈은 일시적인 것이라도 꼭 병원을 내원해 유산의 징후가 아닌지 정확히 해야 합니다. 임신 초기의 하혈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으로는, 착상이 되면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착상혈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착상 시에는, 여성이 생리를 할 때와 같은 기전이 다소 동반되는 경향이 있어, 착상혈이 동반되는 것은 흔한 일이라고 합니다. 또한 유산의 징후나, 원인 불명의 하혈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임산부 스스로의 자가진단보다는, 병원 내원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임신 초기 배 통증의 원인도 알아보겠습니다. 배 통증의 경우 착상과 함께 하는 경우도 있어, 밀접하고 뗄 수 없는 관계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산모의 자궁 내에서 착상이 진행되는 도중에 하혈과 함께 발생할 수 있는 착상통, 자궁이 커지면서 자궁 주변 장기나 주변 근육을 압박하여 나타나는 통증, 자궁 수축에 의한 통증, 임신 초기 유산의 징후 등으로 추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유산의 징후로서의 임신 초기 배 통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어서, 유산의 징후로 나타나는 임신 초기 배 통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유산기의 임신 초 배 통증의 경우, 임신 초기 배 통증이 1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통증의 강도가 출혈과 함께 점점 증가할 때, 임신 초의 복통과 함께 출혈이 동반될 경우 등은 유산의 징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유산을 막기 위한 적절한 의학적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임신 초기 하혈! 유산 증상일 거라 너무 겁먹지 마세요. 유산이 아니라 그저 착상혈일 수도 있거든요! 하지만 스스로 판단하지 마시고, 꼭 병원에 내원하셔서 전문가와의 상담을 거쳐야 합니다~ 건강한 아이를 출산하여 남편분과 함께 아름다운 가정을 이루기를 소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