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슬 효능 및 우슬뿌리효능


오늘은 생소할수도있는 우슬뿌리에대해 알아볼텐데요

우슬뿌리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저는 얼마전 먼친척분꼐서 류마티스관절염에 걸리셨다는소식과함께 우슬뿌리가 류마티스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해서

생소한 우슬이지만 좋은 정보들을 함께 나누려고 글을 적어봅니다.지금부터 우슬효능 및 우슬뿌리효능에 대해 함께 공부해보자구요




먼저 우슬은 '비름과에 속하면서 여러해살이의 초본식물인 쇠무릎의 뿌리' 라고합니다.

쇠무릎(?) 태어나서 처음 듣는 단어인데요 우슬줄기의 마디가 소의 무릎과 유사해서 쇠무릎이라고 부릅니다.

우슬은 깊은산속이나 청정지역이 아니더라도 집주변에서 자라기도하는데 요즘에는 농약과 집주변의 해충막기위한 소동으로 인해

자연산 우슬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연산 우슬을 보기가 어려운데 재배우슬과 자연산우슬의 식별방법에대해알아보겠습니다.

우슬의 되두가 하늘을보며 위로 올라가면서 자란것은 자연산으로 볼수있고, 재배우슬은 뇌두가 하늘이아닌 옆으로 퍼져 있는것인데요

그리고 우슬초는 비름과의 여러해살이 풀로서 습한곳인 깊섶, 밭둑에서 자생합니다.

채취시기로는 늦가을에서 초겨울입니다.




여성분들에게 상당히 효과가있으며, 단, 임산부는 먹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뼈건강에 착훨한 효과가 있으며 점액이있고 쓴맛과 신맛이 있습니다.

뼈와 근육뿐만아니라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이신 분들에게도 상당히 좋습니다.

트리테리핀 성분과 사포닌 성분으로 인해 머리를 많이 쓰며 기억력향상에 도움을준다고하니 수험생들에게 더할나위없이 좋을것같습니다.





동의보감에서 볼수있듯이 우슬뿌리는 정력증진에 탁월하고 다리건강에 좋다고 나와있습니다.

발기부전과 정력향상에 탁월하다고하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

그리고 생으로 먹기힘드니 

삼계탕이나 오리탕에 함께 넣고 먹으시면 정력향상에 탁월하다고합니다.


허리의 심한 통증이 올때도 우슬뿌리가 좋다고하는데요 바로 요통이라고하지요

몸의 중심인 허리에 통증이온다면 아무일도 할수없습니다. 

심지어 일어서서 걷는것도 힘들떄가 있는데요

이때 우슬뿌리를 꾸준히 먹으면 통증이 줄어들것입니다.





[우슬 어떻게 먹을까?]


1.우슬주

-재료 : 우슬 150g, 소주 1,000ml, 설탕 150g

-먼저 우슬을 잘게 자른후 병에 넣습니다.

-소주를 가득 붓고 봉하여 서늘한곳에 놓습니다.

-2일에 한번씩 뚜껑을 열어 잘저어줍니다.

-우슬주를 담근지 10일이 지나면 반드시 찌꺼기를 걸러내고 다시 설탕을 넣고 서늘한곳에 놓습니다.

-2달후 적갈색이 보이면 찌꺼기는 버린후 마시면 됩니다.


2.우슬차

-재료 : 마른우슬 30g

-일반 차 내리듯이 마른우슬 30g에 물2리터정도 넣고 5분정도 끓입니다.

-팔팔끓인후 10분정도 약한불에 서서히 우러나올떄까지 기다립니다.

-하루에 3잔정도만 드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많은 효능이 있는 우슬뿌리 가까운 재래시장이나 마트가면 쉽게 구입할수있는데요

관절뿐만아니라 정력향상 혈관계질환에도 좋다고하니 많이 이용하셔서 아프지않게 추운겨울 건강을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